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반려견 입양시 처음 꼭 하셔야하는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강아지는 어미개에게 물려받은 면역이 생후 45일이 지나면 약해지기 시작합니다. 이때 예방접종으로 항체를 생성해주어야 합니다. 반려견 예방접종은 의약품이기때문에 반드시 수의사의 상담에 따라 진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면역이 계속 유지가 되지 않으므로 매년 추가 접종을 해야 합니다. 강아지 예방접종을 하는 방법과 관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1. 강아지 예방 접종 정보
  2. 강아지 예방 접종 종류
  3. 강아지 예방 접종 일정
  4. 강아지 예방 접종 후 관리

 

반려견 강아지 예방 접종 방법 관리

1. 강아지 예방 접종 정보

반려견 예방접종 회차는 총 5회에 나누어 접종을 합니다. 접종기간은 강아지 생후 6~8주에 시작하여 2~3주씩 6차례로 나누어 접종을 합니다. 하지만 강아지의 컨디션에 따라 접종 일정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백신은 종합백신, 코로나 장염, 켄넬코프, 인플루엔자 등을 나누어 접종합니다. 다른 백신이 겹치면 치명적인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꼭 수의사의 지시에 따라 접종해야 합니다. 또한 강아지는 면역이 계속 유지되지 않아 마지막 접종일을 기준으로 매년 추가 접종을 해야 합니다.

 

2. 강아지 예방 접종 종류

- 종합 백신은 홍역, 간염, 파보바이러스 장염, 파라 인플루엔자 등을 예방해주는 가장 중요한 접종입니다. DHPPI로 부르기도 합니다.
- 코로나 바이러스성 장염은 혈변, 설사, 열, 식욕저하 구토 등을 보이는 질환입니다.
- 켄넬코프는 주로 강아지가 많이 있는 곳에서 공기로 감염됩니다. 심한 마른 기침에서 폐렴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 광견병은 신경계를 침투해 경련을 일으키다 끝내 사망하게 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또한 사람도 함께 간염되는 인수공통전염병입니다.
- 인플루엔자는 강아지가 호흡기로 전염되는 바이러스입니다. 증세는 감기와 비슷하지만 사망 위험도 있습니다.

 

 

3. 강아지 예방 접종 일정

1차는 생후 6주에 종합백신과 코로나 장염 1차를 접종합니다.
2차는 생후 8주에 종합백신과 코로나 장염 2차를 접종합니다.
3차는 생후10주에 종합백신과 켄넬코프 1차를 접종합니다.
4차는 생후 12주에 종합백신과 켄넬코프 2차를 접종합니다.
5차는 생후 14주에 종합백신과 인플루엔자 1차를 접종합니다.
6차는 생후 16주에 광견병과 인플루엔자 2차를 접종합니다.
생후 6주에서 8주 사이에 반려견 접종 시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시작일을 기준으로 약 2주 간격을 두고 접종해야 합니다. 추가 접종은 마지막으로 접종한 일로부터 1년 주기로 하시면 됩니다.

 

 

4. 강아지 예방 접종 후 관리

예방접종을 마친 후 2~3일정도는 강아지 산책과 목욕 등 무리한 일정을 피해주세요. 강아지의 컨디션을 좋게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반려견 예방접종 후 하루정도는 부작용이 없는지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부작용은 경련, 구토, 미열, 설사 등 이상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부작용이 보인다면 바로 수의사에게 문의하시고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강아지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예방접종은 여러 회차로 나누어 주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해야 하므로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예방접종은 견주님과 반려견의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위한 것이므로 꼭 해주셔야 합니다.

 

 

 

 

강아지 반려견 예방접종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오늘은 반려견 예방접종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처음 강아지를 분양받으면 무엇을 챙겨야 할 지 막막하죠. 반려견 입양시 가장 필수로 챙겨야 할 것은 바로 예방접종

sesegunny.tistory.com

 

 

반려견 강아지 피부병 원인 종류 치료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반려견 강아지 피부병 원인, 종류,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들이 많이 앓는 질병 중 하나가 바로 피부병입니다. 선천적으로 피부가 약한 강아지뿐만 아니라

sesegunny.tistory.com

 

 

강아지 동물병원 건강검진 방법 꿀팁 !

강아지도 사람처럼 어릴 때 부터 노견이 될 때까지 정기적으로 수의사에게 건강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사람도 어릴 때 영유아 검진을 통해서 건강 이상 유무를 알아내고 나이가 들어서도 주기

sesegunny.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