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신여권이 발급되기 시작한 지 몇 년이 지났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신여권에 대해 모르는 부분이 있습니다. 보통 여권의로서의 기능 중 하나인 신분증이 있습니다. 하지만 신여권에서는 구여권과 달리 신분증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1. 신여권 구여권 차이점
  2. 신여권 신분증 역할 못하는 이유
  3. 신여권 신분증 활용 하는 방법

 

신여권 신분증 활용 인정 인증 방법 구여권 차이점

 


 

1. 신여권 구여권 차이점

신여권과 구여권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차세대 여권으로 불리는 신여권은 2021년 12월 부터 발급이 시행되었습니다. 녹색인 기존 구여권에서 남색인 신여권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장수도 48면에서 58면으로 늘어났습니다. 물론 여권 발급하실 때 26면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인 취향으로는 신여권이 더 세련되고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더 깔끔해진 느낌 같습니다. 종이 재질도 종이에서 첫 장은 플라스틱 종류로 바뀌어 더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찾아보니 폴리카보네이트 재질이라고 합니다. 사진에 홀로그램도 생겼습니다. 또한 안에 전자칩이 내장되어 있다고 하니 온도, 습도에 주의하여 보관해야 한다고 합니다. 여권 속지의 디자인도 문화재와 전통 문양 등으로 더 아름답게 꾸며져 있습니다.

 

2. 신여권  신분증 역할 못하는 이유

우리나라의 신분증으로 역할을 하는 것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이 있습니다. 하지만 신여권은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신분증으로의 기능을 못합니다. 바로 기입된 정보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바로 주민번호 기재란이 없어졌습니다. 구여권에는 오른쪽 중간에 여권번호 아래에 주민번호를 기재하였습니다. 하지만 신여권에는 주민번호를 제외한 사진, 종류, 국가코드, 여권번호, 성, 이름, 한글 성명, 생년월일, 국적, 성별, 발급일, 발행 관청, 기간만료일만 적게 됩니다. 따라서 주민등록번호가 없기 때문에 차세대 여권인 신여권은 신분증으로의 역할을 할 수 없게 됩니다.

현재도 구여권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4년 11개월로 여권 유효 기간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저희 아이들은 이 여권으로 발급했는데요. 어짜피 신여권도 5년이고 1개월 차이인데 가격은 더 저렴해 구여권으로 발급했습니다. 이제 법이 제정되어 그런지 구여권을 선택해도 기존 여권과 달리 주민번호는 없습니다. 발급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신여권 신분증 활용 하는 방법

신여권은 신분증으로서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여권정보증명서를 발급해 첨부해 보여주시면 신분증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럼 이 여권 정보 증명서는 어디서 발급해야 하나 궁금하실 텐데요. 바로 정부 24 사이트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정부 24 사이트)  정부 24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여권정보증명서 검색하시면 다음과 같은 안내사항이 나옵니다. 2020년 12월 21일부터 여권법이 개정되어 주민번호 뒷자리가 발급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이렇게 나의 정보가 나옵니다. 여권 정보를 조회하시면 여권정보증명서 발급 신청할 여권이 나옵니다. 프린트를 하기나 전자지갑 전송을 본인의 필요에 맞게 선택하시고 민원신청을 클릭하세요. 저는 프린트를 했습니다. 여권에 첨부해서 다니고 있답니다. 

 

신여권 차세대 여권 신분증 여권정보증명서 발급

 

이렇게 여권정보증명서를 출력해 여권과 함께 보관하시면 계속 신분증으로 사용하실 수 있으니 발급해 보세요. 최근에 제가 외국 나갈 때 주위 분들을 보니 여권정보증명서를 미리 발급해 두는 것이 편하다고 생각한 일이 있었습니다. 바로 인천공항에서 환전신청을 해서 은행에 방문했을 때 일입니다. 은행에서 신분증 확인을 할 때 여권정보증명서 없이 여권을 내시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들어보니 이런 일이 종종 있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대부분 여권이 신분증이라고 생각하시고 여권정보증명서를 첨부하지 않는 사례가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다소 번거롭긴 하지만 한 번 발급해두면 쭈욱 신분증으로 쓸 수 있으니 지금 바로 발급해 보세요.

 

 


 

우리를 힘들게 했던 코로나도 끝나가고 황금연휴도 많고 날씨도 좋아 많은 분들이 여행을 많이 가십니다. 저 또한 최근에 정말 오랜만에 해외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여행수요가 너무 많아 여권을 발급하는 것도 힘들더라고요. 오늘 말씀드린 꿀팁 참고하셔서 즐거운 여행 되시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