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바나나 효능 알아보기

세세네 2023. 5. 28. 00:02
반응형

바나나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화를 돕고 포만감을 주는 과일이기 때문에 체중 조절을 할 때 자주 먹습니다. 바나나는 영양가가 높은 과일로 포도당, 프락토스, 사카로스 등의 당분으로 이루어져 있는 탄수화물과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이는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바나나에는 비타민 B6, 칼륨, 비타민 C, 마그네슘, 엽산 등의 미네랄 함량이 높아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바나나의 탄수화물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바나나 효능 - 비만 예방
바나나는 영양소는 높고 칼로리는 낮아, 바나나를 적정량으로 섭취하면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보통 다이어트를 하는 분이 식단 관리하실 때 많이 드십니다. 바나나는 영양소가 풍부하면서도 달콤해서 맛있어서 여러 요리에서 식자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바나나가 달콤하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였을 경우 당 섭취량이 많아지므로 적절한 양을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나나 성분 중 수용성 식이섬유인 과당과 펙틴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게 하기 때문에 바나나 효능 중 체중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바나나는 칼로리는 높지만 지방이 적고 바나나에 함유된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나트륨을 배출하는 바나나 효능은 몸의 부기를 빼는 데 좋습니다.  이러한 바나나 효능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거나 비만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바나나 효능 - 피부 미용
바나나에는 비타민 C와 항산화제가 풍부해 피부 미용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C는 피부 미백, 피부 탄력, 기미, 주근깨 개선, 콜라겐을 생성하는데 도움이 되고, 항산화제는 피부를 손상을 방지해줍니다. 바나나의 성분 중 비타민 A는 피부의 탄력 개선에 도움이 되고, 비타민 E는 피부를 촉촉하게 수분을 유지하는 데 좋습니다. 바나나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고 성인병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바나나 효능 - 스트레스 완화
바나나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을 함유하고 있어 스트레스 완화에 좋습니다. 세로토닌은 뇌 기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주고 불안, 우울 등 정신적인 건강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물질입니다. 바나나에는 비타민 C가 많아서 우울한 기분을 낫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의 성분 중 비타민 B6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마그네슘도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고, 뇌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바나나는 스트레스를 관리하는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바나나의 세로토닌은 뇌 기능을 향상 시키고 집중력을 향상 시키고, 바나나의 포도당은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두뇌 집중력 향상에 좋습니다.

 

 


4. 바나나 효능 - 혈압 조절
바나나 효능은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바나나의 성분 중 칼륨은 헤모글로빈을 증가시키고 혈액 공급을 좋게 합니다. 이는 심장을 건강하게 하고 빈혈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나트륨이 몸 밖으로 원활하게 배출되면 혈압을 조절에 좋습니다. 이렇게 몸 속 나트륨 배출을 돕는 영양소가 칼륨입니다. 바나나의 칼륨은 혈관을 확장해서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칼륨과 마그네슘은 혈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게 해 주고 활성산소를 없애줘서 혈관 질병을 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5. 바나나 효능 - 눈 건강
바나나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풍부하게 있습니다. 비타민 A는 눈 건강에 가장 좋은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A는 눈의 피로감을 완화시켜주고 시력보호를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의 칼륨은 시력 형성에 도움이 되고 안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바나나 속에는 비타민A가 풍성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바나나에 많이 포함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전환됩니다. 이렇게 바나나 효능은 야맹증, 안구건조증, 백내장 등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 바나나 효능 - 면역력 증진
바나나는 면역력을 올리는 비타민 C와 항산화제가 많습니다. 비타민 C는 면역력를 강화하고 감기와 같은 질병으로부터 저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바나나에 함유된 항산화제는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바나나에는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생성하는 탄수화물이 많습니다. 따라서 운동을 할 때 바나나를 먹으면 에너지를 보충하는 데 좋습니다. 바나나의 비타민 B6의 역할은 백혈구 생성을 촉진하여 박테리아에 저항하는 기관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면역 세포의 성장을 촉진하고 면역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검은 반점이 있는 바나나는 노란 바나나에 보다 면역력 효과가 8배 높다고 합니다. 면역력 효과도 좋고 더 달콤하기 때문에 검은 반점이 있는 바나나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7. 바나나 효능 - 소화력 향상
바나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바나나에는 프로바이오틱스가 있어 위장의 미생물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고 소화 효율을 증진시키는 데 좋습니다. 바나나의 과당은 장의 작용을 촉진하는 데 좋은 당분이 있어 소화력을 증진시키고 변비를 낫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덜 익은 바나나는 수분을 흡수하는 탄닌산이 있어 변비를 더 심하게 할 수 있습니다.

 

 


8. 바나나 효능 - 우울증 예방
바나나의 단맛은 기분을 좋게 할뿐만 아니라 우울증을 퇴치하는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바나나의 비타민 B6에는 기분 좋은 호르몬 인 세로토닌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나나에는 또한 우울증 극복에 좋은 호르몬으로 간주되는 뇌에서 도파민을 방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9. 바나나 효능 - 불면증 완화
바나나 효능 중 하나는 불면증 완화입니다. 바나나에는 마그네슘과 트립토판 성분이 있습니다. 이는 신경을 진정시켜 질좋은 수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바나나의 칼륨에는 근육을 이완하는 역할을 하는데 따라서 몸을 이완해 편안한 상태로 만들어 숙면에 들 수 있게 도와줍니다. 바나나의 고농도 트립토판은 수면 호르몬을 생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효능에 대해서 많이 알아보았습니다. 반대로 바나나의 부작용데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나나는 몸에 아주 이롭지만 이 또한 과다하게 섭취하면 설사, 복통을 일으키게 됩니다. 익지 않은 바나나를 섭취하게 되면 변비를 더 심하게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평소 신장, 혈당 관련 질환이 있다면 바나나 섭취에 조심해야 합니다. 몸에 이롭기도 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바나나를 다이어트 식품으로 섭취를 많이 합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식단에서 원푸드로 바나나만 먹어서는 영양에 불균형이 생기기 때문에 옳은 방법이 아닙니다. 또한 마그네슘 함량이 높아 공복 시 너무 많이 섭취를 하게 되면 마그네슘과 칼륨의 균형이 맞지 않아 간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0) 2023.05.29
오메가 3 효능 알아보기  (4) 2023.05.28
콘드로이친 효능 알아보기  (0) 2023.05.26
프로폴리스 효능 알아보기  (0) 2023.05.26
독감 증상 알아보기  (0) 2023.05.25